본문 바로가기

mini projects/voice asset challenge

Voice Asset ] 파일 준비하기

개요

회사를 그만두고 미뤄뒀던 하고 싶은 일들을 하나씩 해보려고 한다. 

가장 첫 번째로 도전할 것은 유니티 에셋스토어에 음성 파일을 판매하기!

이 계획은 꽤 예전부터 세워뒀는데 어영부영 미뤄뒀다가 이제야 시작하게 되었다. 인디 개발을 도전해 본 지 벌써 3년이 넘어가는데 그동안 유니티 에셋스토어에서 쇼핑도 많이 했다. 특히 bgm/sfx 쪽을 자주 훑어봤는데, 게임의 전체적 분위기를 잡으면서 진행하고 싶어서  Audio Source를 빨리빨리 달아가면서 작업했기 때문이다. 에셋 스토어를 둘러보면서 음성파일을 여러 가지 보다 보니 Korean 시리즈로 몇 가지 해보고 싶어 졌다. 

목표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 보이스 파일 판매하기! 시리즈물로 한국인의 목소리를 팔 예정이다. 일단 에셋스토어에 판매에 관련된 작업을 하기 전에 음성파일부터 만들어 보았다. 

녹음을 컴퓨터로 할지, 핸드폰으로 할지 잠깐 망설이다 두 개 다 실험해보기로 했다. 

PC녹음 (Ocam사용) :

핸드폰 녹음 어플로 녹음(갤럭시) :

 

 

mp3 파일로 변환하기

 

일단 소리의 깨끗함은 핸드폰쪽이 압도적이었다. 다만 조금 작고 무게감이 없게 들린다(?). 자세히 보니 확장자도 m4a로 나와서 일단 둘 다 mp3화 시켜보았다. m4a파일을 mp3로 변환하고 싶으면 팟인코더나 여타 다른 프로그램을 받아도 괜찮지만 나는 밑의 사이트를 이용했다.

https://convertio.co/kr/

 

파일 변환기 — Convertio

Conversion API With passion to Developers

convertio.co

온라인 파일 변환 사이트에 직접 파일을 업로드해 변환했다. 생각보다 빠르고 간편했다.

Form Computer을 누른 후 파일을 찾아 업로드를 한다.
어떤 확장자로 변환할건지 선택한 후 Convert->를 누른다. 그 후 완료된 파일을 Download하면 된다.

 

 

오디오 파일에서 노이즈 제거하기

 

이것도 난생 처음하는 일이라 인터넷으로 조금 검색해보았다. 대부분 맥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Audacity라는 프리웨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 같았다! 

Audacity라는 프로그램으로 제거하는 법은 검색하니 많이 나오는데, 2019 Best Audio Editing Software목록을 보니 Adobe Audition (어도비 오디션)이라는 프로그램도 있길래 최근 CC를 산 기념으로 한번 깔아보았다.

 

Adobe Audition - 어도비 오디션

시작할때부터 Audition Learn에 Reducing background noise라는 배경잡음 제거 튜토리얼이 보인다. 
메뉴의 Open으로 작업할 파일을 연다.
시키는대로 Spectral Frequency Display 버튼을 누른다. 그럼 큰소리는 밝게, 작은 소리는 어둡게 보이는 그런 view 모드가 활성화 된다. 위의 모드를 적용시 아래의 그림처럼 된다.
그 후 상단 메뉴 Effects -> Noise Reduction/Restoration -> Noise Reduction (process)...를 순차적으로 눌러 팝업창을 띄운다.
위의 과정이 끝나면 이런 이펙트 창이 나온다! Capture Noise Print버튼을 누른다.
그럼 이런 노이즈가 프린트 되어 그래프로 나오는 시각자료가 나타난다. 이제 Select Entire File을 누른다.
그 후 팝업 밖에서 소리가 있는 부분만 드레그해서 선택한다.
이제 noise를 조절하며 줄이기 가능하다! 
Advance 메뉴를 통해 섬세한 조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막귀라 조절이 어려웠다. 일단 예제 파일론 5~15가 적당하다길래 6으로 해봤는데 소리가 좀 더 선명하고 커진 느낌이었다. 
이 옵션을 누를시 잡음만 남게 된다. 
팝업 하단의 Apply를 눌러 적용한다.
잡음이 제거된 소리가 마음에 들면 상단메뉴 File -> Export -> File을 누른다.
잡음 제거된 파일을 넣을 폴더 위치와 포멧을 결정해준다.
나같은 경우는 압축되어 원본보다 후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백업해두라는 경고문구가 떴다. 파일은 이미 백업해놔서 그냥 Yes를 눌렀다. 혹시 모르니 파일을 따로 저장해놓길 바란다.

 

잡음을 제거하고 mp3화 한 두 파일을 기존 파일과 비교하면서 서로 비교해보자.

 

 

PC녹음 (Ocam사용) :

PC 녹음 (잡음 제거) :

핸드폰 녹음 어플로 녹음(갤럭시) :

폰 녹음 (mp3화) :

 

정말 열심히했는데 별 차이가 없고 잡음 제거를 처음 해봐서 이것저것 손댔더니 소리가 작아졌다. 이 모든 일을 하기 전에 audition으로 녹음하는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다음엔 대본을 써서 여러 파일들을 준비하고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 등록하는 과정까지 포스팅해보겠다.